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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드로이드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

%!@%!#% 2022. 1. 6. 07:21

안드로이드 개념

 

안드로이드 기본 : 코틀린 과정을 시작한 여러분을 환영합니다! 😀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그램의 구조를 이해해보겠습니다. ​

 

구조 파악하기

 

​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켜고 이전에 만들었던 프로젝트를 열어볼게요. ​ ​ 화면 좌측에 폴더 구조(폴더들의 모음?)가 보일 거예요. MainActivity라는 파일을 더블클릭해볼게요. (혹시 MainActivity라는 파일이 보이지 않으면 app > java > 패키 지명을 더블클릭해서 폴더를 열어주세요.) ​ 그리고 하단에 Logcat이라는 버튼이 보이시나요! 구성은 다를 수 있지만 모두 Logcat 은 있을 거예요. ​ 그 버튼도 클릭해볼게요. ​ 짠! 이 상태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구조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크게 프로젝트 창, 에디터 창, 도구 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​ 기본 위치는 저렇게 되어 있지만, 여러분의 선호에 따라 자유롭게 위치나 창 방식을 바꿀 수 있어요. ​ ✅ 프로젝트 창 : 프로젝트에 포함된 폴더와 파일들을 볼 수 있는 창 ✅ 에디터 창 :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창 (레이아웃/코드) ✅ 도구 창 ​ 하나씩 조금 더 살펴볼게요! ​

 

프로젝트 창

 

프로젝트 창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폴더와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. ​ 위의 사진과 같이 말이죠!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Project와 Android입니다. ​ ✅ 프로젝트 모드 : 모든 폴더와 파일을 폴더 구조 그대로 볼 수 있는 모드 ✅ 안드로이드 모드 : 안드로이드 개발 용으로 최적화한 폴더/파일 구조 (불필요한 파일은 알아서 숨겨준다) ​ 안드로이드 모드 개발할 때에는 보통 안드로이드 모드를 사용하고, 필요할 때 가끔 프로젝트 모드를 사용할 때도 있어요. ​ 안드로이드 모드에서 위의 사진처럼 폴더들을 마구 펼쳐볼까요? ​ 중요한 파일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. ​ ​ ✅ AndroidManifest.xml 앱의 전체 구성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에요. 흔히 매니페스트라고 말하면 이 파일을 말하는 것이라는 점! ​ 액티비티의 개수, 앱의 첫 화면을 담당할 액티비티가 무엇인지, 권한(카메라, 파일 접근 등) 허용 등의 코드가 들어있습니다. ​ ​ ✅ MainActivity.kt, activity_main.xml 액티비티, 즉 화면을 구성하는 파일들이에요.. xml 파일은 레이아웃(앱의 디자인)을 담당하는 파일,. kt 파일은 화면에 대한 코드(코틀린)를 작성하는 파일이랍니다. ​ 둘은 짝꿍이에요! ​ 따라서 보통 이름을 지을 때 파일 이름이 OOOActivity 이면 activity_OOO라고 레이아웃 파일을 명명합니다. ​ ​ ✅ build.gradle (프로젝트 수준, 모듈 수준) Gradle Scripts 부분에 있는 build.gradle 파일 2개도 중요한 파일이에요. ​ 프로젝트를 설치 가능한 앱으로 만들기 위한 과정을 빌드라고 하는데, 빌드를 위해 필요한 설정들을 작성하는 곳이랍니다. ​ 프로젝트 수준의 build.gradle 파일이 있고 모듈 수준의 build.gradle 파일이 있습니다. 외부의 라이브러리를 가져올 때 빌드 모듈에 이러이러한 코드를 적어라 라는 설명을 볼 일이 많을 거예요! 그럴 때는 당황하지 않고 프로젝트 수준인지, 모듈 수준인지 확인한 후 해당하는 파일을 열어 코드를 추가하면 되겠죠? 😙 ​ ​

 

레이아웃 에디터 창

 

activity_main.xml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열어볼게요. ​ 그럼 우측에 레이아웃 에디터 창이 열립니다. 레이아웃 에디터 창은 Code, Split, Design 총 3가지 모드로 볼 수 있습니다. ​ ✅ 코드 모드 : 코드로 레이아웃을 수정하고 확인할 수 있는 모드​ ✅​ 스플릿 모드 : 코드와 디자인 모드를 반반 볼 수 있는 모드​ ✅​ 디자인 모드 : 그래픽 UI로 xml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모드​ 디자인 모드는 크게 팔레트(Palette), 컴포넌트 트리(Component Tree), 속성( Attributes )창, 그리고 화면이 표시되는 창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. ​ ✅ 팔레트(Palette) 디자인에 추가할 수 있는 컴포넌트들을 모아놓은 부분이에요. ​ 여기서 원하는 컴포넌트를 선택하여 화면 혹은 컴포넌트 트리의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. ​ ✅ 컴포넌트 트리 (Component Tree) 컴포넌트 트리는 현재 화면 내에 들어있는 컴포넌트들을 트리 구조로 보여줘요. ​ 아래의 예시에서는 ConstraintLayout 컴포넌트 안에 TextView 컴포넌트가 속해있네요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