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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토샵 나누기 개념을 뭘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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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y %!@%!#% 2022. 1. 20. 04:2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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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누기 (Divide)

 

블렌드 모드 Cancelation 그룹의 Divide 모드에 대해 알아봅니다. 지난 시간의 Subtract처럼 Divide도 포토샵 CS5부터 사용 가능한 블렌드 모드입니다.

 

1. Divide의 구조

 

Divide는 나누기를 뜻하는 그 이름처럼 합성되는 두 이미지의 각 채널끼리 나누어 결과를 나타냅니다. 위 공식에서 A는 베이스 이미지(하위 레이어)의 각 채널을 255로 나눈 값을 뜻하며, B 는 블렌드 이미지(상위 레이어) 의 각 채널을 255 로 나눈 값을 뜻합니다. A ÷ B 로 구해진 R 값에 최종적으로 255 를 곱하면 Divide 로 합성된 결과물의 채널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위 그림의 베이스 이미지에 해당하는 A 원의 Red 채널값은 41 입니다. 41 을 255 로 나누면 0.160... 의 값이 나오게 됩니다. 또한 블렌드 이미지에 해당하는 B 원의 Red 채널값은 62 이므로, 255 로 나누면 0.243... 의 값을 가집니다. R = 0.160... ÷ 0.243... 이므로 R 은 0.661... 값을 가지게 되는데, 여기에 255 를 다시 곱하여 168.629...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. 한편 Green 채널의 경우 A 가 208 ÷ 255 = 0.815... 이고, B 가 70 ÷ 255 = 0.274... 이므로 Green 채널의 Divide 결과값은 0.815 ÷ 0.274 = 2.971 가 나옵니다. 이때 R 값이 1을 초과할 경우 무조건 해당 채널은 255 값을 가지므로, Green 채널값은 255 가 됩니다. 이처럼 각 채널을 나누는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블렌드 이미지의 채널이 베이스 이미지의 채널과 같거나 작다면 그 채널은 항상 255 값을 가지게 됩니다. 위 그림은 교차된 방향으로 진행되는 Black - White의 그라디언트 이미지를 Divide 모드로 합성한 결과입니다. 말씀드린 것처럼 블렌드 이미지의 채널값이 베이스 이미지의 채널값 보다 작거나 같을 경우 Divide 결과물은 모두 White 로 나타났습니다. (위 그림에서 좌측 하단 - 우측 상단으로 이어지는 사선을 기준으로 우측 하단이 모두 그렇습니다) 반면 A ÷ B 에서 B 가 1 이 되는 블렌드 이미지 채널값 255 지점은 베이스 이미지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. ​또한 블렌드 이미지 채널값이 0 을 갖는 경우 A ÷ 0 과 같은 계산은 수행될 수 없지만, 이 결과는 255 로 간주합니다. 단, 베이스 이미지와 블렌드 이미지의 두 채널값이 모두 0 일 경우, 이때의 결과는 0 을 갖습니다. ※ 베이스 채널 ≥ 블렌드 채널 → 255 블렌드 채널이 255 -> 영향 없음 블렌드 채널이 0 -> 255 두 채널이 모두 0 -> 0

 

2. Divide 적용시켜보기

 

위 그림은 원본 이미지(베이스 이미지) 위에 White 의 색상 레이어(블렌드 이미지)를 두고, 블렌드 모드를 Divide 로 설정한 상태 입니다. 이처럼 모든 채널값이 255 인 White 색상은 원본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. 반대로 블렌드 이미지가 Black 인 색상 레이어일 경우, 위 그림처럼 대부분의 영역은 완전한 White 로 합성되어 나타납니다. 일부 색상이 남아있는 영역은 베이스 이미지의 채널값이 0 인 곳을 표시하고 있어, 이를 이용하면 이미지의 암부 디테일 여부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. 위 그림에서 Cyan 으로 나타난 부분은 원본의 Red 채널값이 0 인 부분을 나타냅니다. Magenta 로 표시된 부분은 원본의 Green 채널값이 0 인 부분을 나타냅니다. 마찬가지로 Yellow 로 표시된 부분은 원본의 Blue 채널값이 0 인 부분을 나타냅니다. 두가지 이상의 채널이 모두 0 일때는 경우에 따라 Red, Green, Blue 색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원본의 세 채널이 모두 0 일때는 위 결과에서 Black 으로 나타납니다. Black - White 로 진행되는 그라디언트 이미지를 Divide 로 합성할 경우 White 에 가까운 이미지 상단부는 비교적 영향을 덜 받지만, Black 에 가까운 이미지 하단부로 향할 수록 이미지는 극단적으로 밝아집니다. 임의의 색상에 동일한 그라디언트 이미지를 Divide 로 합성하여 원본 색상과 비교해 본 모습입니다. 이처럼 Divide 로 합성된 이미지는 원본과 같은 밝기 이거나 매우 밝아질 뿐, 절대로 더 어두워질 일은 없습니다.

 

3. Divide 활용 예제

 

Divide 블렌드 모드를 활용하여 펜으로 스케치한 듯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원본인 Background 레이어를 복제하고, 이를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합니다. 변환된 스마트 오브젝트의 블렌드모드를 Divide 로 변경한 후 Filter 메뉴 > Blur > Gaussian Blur 항목을 클릭하여 가우시안 블러를 적용해 줍니다. 가우시안 블러의 Radius 는 낮은 값에서 시작하여 원하는 만큼 차츰 올리는 방식으로 값을 결정하도록 합니다. 가우시안 블러를 적용하면 스케치 한듯한 이미지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. 하지만 이미지에 일부 색상이 남아있습니다. 이를 제거하기 위해 Hue/Saturation 조정 레이어를 추가하여 Saturation을 -100으로 설정합니다. 스케치 이미지를 좀 더 진하게 만들기 위해 Levels 조정 레이어를 추가하였습니다. 원본 이미지에 섀도 디테일이 없는 부분은 까맣게 뭉개진 것처럼 나타납니다. 이를 없애기 위해 원본인 Background 레이어 바로 위에 Levels 조정 레이어를 하나 더 추가한 다음 어두운 영역 출력 값을 1로 수정해 줍니다. 완성된 이미지의 모습입니다.

 

4. 기타 정보

 

Color Dodge 블렌드 모드의 공식이 R = A ÷ ( 1 - B ) 이므로 A와 B 반전의 Color Dodge 합성과 같습니다. R = A ÷ { 1 - ( 1 - B )} 반대로 A 와 B 반전의 Divide 합성 결과물은 A 와 B의 Color Dodge로 합성한 결과와 같습니다. R = A ÷ ( 1 - B 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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